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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천만 원 이상 돈 버는 법 3가지의 심리법칙

by 케렌 2022.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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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천만원 이상 돈 버는 법 3가지의 심리법칙

인간에게는 로봇처럼 누르면 반응하는 멍청한 심리 원칙들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이용하는 사람은 부와 이득을 얻을 수 있고 오늘 내용을 알고 나면 상대방을 원하는 데로 조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조종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면서도 실제로는 조종하는 능력을 갖추게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심지어 조종당하는 사람은 우리의 계획에 걸려든 것이 아니라 본인의 판단으로 좋은 선택을 했다고 믿게 됩니다. 

 

대조 원리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차이가 클 경우 그 차이가 실제보다 크게 느끼게 됩니다. 

 

처음에는 무거운 무게를 들어보게 하고 두 번째는 보통 무게의 물건을 들게 하면 원래보다 훨씬 가볍게 느낍니다.

이것은 일상생활에서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조금만 생각을 바꿔서 이용하면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중개인이 시세 대비 형편없는 낡은 매물들만 보여줍니다. 그럼 고객은 실망하고 다른 매물을 보고싶어하는 데 이것은 판매 목적이 아니라 시세 대비 보통의 매물을 보게 되면 훨씬 좋아 보이게 되고 고객의 심리는 다른 사람이 빨래 채갈 것 같아 계약을 서두를 것입니다. 

심지어 고객은 훌륭한 매물을 시세 대비 저렴하게 얻었다고 착각하고 좋은 선택을 했다고 믿게 됩니다.

 

이런 재료들을 갖고 있다면 원하는 것을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때에 적재적소로 사용할 수 있는 도덕성이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상호성의 원칙입니다. 

 

누군가 우리에게 호의를 베풀면 우리도 호의를 베풉니다.

일종의 부채 의식입니다. 상대방이 생일 선물을 준다면 나도 생일 선물을 해줘야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런 것들을 이용하면 특정 상황에서 이득을 취하는데 과거에는 방문판매로 샘플을 주고 3일 동안 사용하도록 하고 이 제품을 구매할 것인지 묻게 되고 3일이나 사용했고 사지 않는 것도 비양심적이라 느끼고 구매를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명확하게 판단하면 1을 주고 1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3일 정도의 사용료만 내도 되는 것이지만 사실은 그보다 더 큰 금액을 지불하고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이처럼 작은 호의 대비 더 큰 호의를 베풀게 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물질적 손실을 감수하는 것이 심리적 비용을 치르는 것보다 낫다고 느낍니다.

인간은 불편한 부채 의식을 벗어버리기 위해 더 큰 호의를 베푸는 것까지 기꺼이 받아드립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면 더 많은 기술들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호의를 받을 때 처럼 양보받으면 상대에게 양보를 보답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생깁니다. 

따라서 양보를 시작으로 거래한다면 상대에게 더 큰 양보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부탁을 한다는 가정하에 승낙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처음에 무리한 부탁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거절하고 그제야 처음과 달리 원래 하려고 했던 부탁을 하게 됩니다.

그럼 첫 번째를 거절했고 두 번째가 작은 부탁임에 양보로 받아들이고 두 번째 부탁을 들어줄 수밖에 없게됩니다.

여기서 부탁의 크기가 중요한 것보다 양보했다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됩니다. 

이 전력을 통해 가장 큰 이득을 취했어도 상대방 또한 거래에 대한 만족감도 더 크게 느끼게 됩니다. 

또 서로 양보에 대한 책임감이 높아지고 약속이행률이 높아집니다. 

두 번째 일관성의 원칙입니다.

 

재미있는 사실 하나가 있어 말씀드립니다. 도박사들은 일단 베팅하고 나면 자신이 베팅 전 생각했던 승리 가능성을 더 강하게 확신합니다. 물론 승리 가능성은 베팅 후에도 변함이 없습니다. 그런데 왜 그런생각을 할까요?

바로 자신이 이미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서는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인간의 본성이 있습니다. 

인간은 스스로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어떤 입장을 취하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엄청난 압력을 받게 됩니다. 

그 압력 때문에 우리가 잘못된 사실을 선택할 경우 그것에 대해 합리화를 하려고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의 심리상태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회사의 특징을 말해보겠습니다. 장난감회사의 문제는 한정 시즌에 수요가 몰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일관성 원칙을 이용한 전략을 하나 세우게됩니다. 

만약 자녀가 크리스마스에 티비광고에 나오는 로봇 장난감을 사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부모는 약속하고 그날이 되어 매장에 방문합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은 매진이라 구할 수 없게 되어 아이에게 비슷한 로봇 장난감을 구매해주게 됩니다.

그 이후 1월이 되었을 때 티비광고에서 로봇 장난감 재출시되었다며 전국 백화점에 구매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아이는 다시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했고 자녀를 위해 다시 한번 백화점을 방문하여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주 사용되는 전략이라고 합니다. 결국 장난감 회사는 이 전력을 통해 2배의 수익을 얻습니다. 

아이가 부모와 약속하게 만듭니다. 입장이 정해지게 되고 대체 상품을 구매할 상황이되었지만 원하는 생산물품이 재생산되었을 때 아이의 약속요구에 재구매하도록 만들게 됩니다.  

 

일단 상대에게 어떤 입장이나 태도를 취하게 만들면 그 이후에는 자동적이고 원하는 행동을 유도해내기 쉽습니다. 

인간은 어떤 입장을 정하면 그 입장과 일관성 있게 행동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더 충격적인 사실은 상대방에게 긍정의 답을 얻어내면 그다음 질문에 대한 답도 긍정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예를들어 고객에게 쿠키를 판매한다고 한다면 오늘 하루는 어땠나요? 즐거웠나요? 라고 물었을 때 네 오늘 하루 좋았어요 라고 답을 듣는 경우 판매확률이 2배이상 올라간다고 합니다. 

인간관계에서도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넌 참 관대한 사람이야"라고 입장정립을 강제로 시키게 되면  그에 걸맞는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고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세 번째 사회적 증거의 원칙입니다.

인간은 다수의 행동을 따르려는 성향이 존재합니다. 

즉, 우리는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이미 다른 사람이 내린 판단을 근거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이득을 취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요?

 

최다 판매, 000 1위 등등 소비자들은 이런 내용에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구매한 제품이라는 근거로 쉽게 구매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어떤 상품을 볼 때 리뷰를 확인하는 것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리뷰를 통해 그 제품의 퀄리티를 판단하는 근거로 봅니다. 

다른 사람들이 남긴 후기는 인간에게 가장 강력한 판단 근거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확신이 서지 않을 때, 상황이 애매모호할 때, 불확실성이 클 때 강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과 비슷한 대상, 처지, 상황인 사람일 경우에도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판매업체가 사기일지 아닐지, 좋은 제품이 맞는지 아닌지 알 수 없는 상황일 때 나와 비슷한 입장인 사람이 좋은 평가를 작성했다는 것은 큰 의미를 줄 것입니다. 

 

오늘 이 주제들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삶과 목표를 이루는 멋진 도구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당신은 이미 성공에 가까운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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